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가 있는데 해당 서류의 경우 다양한 기관에 제출을 위해서 발급하는 분들이 많으며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때 증빙 서류를 제출하거나,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의 대상조건에 충족을 하는지 확인을 위해서 제출하는 등 상황이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확인서를 발급하는 가장 간편한 2가지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해당 서류는 금융기관에서는 재직증명시 필요한 서류로 보통 득실확인서와 납부확인서를 같이 제출해야하며, 모바일로 진행하는 경우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제출이 가능하며, 간혹 진행 전 서류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위해서 직원이 서류를 요청한다.
정부지원 사업에 참여자의 경우에는 본인이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는지, 피부양자로 들어가있는지 확인을 위해서 신청시 제출을 요청하는 경우가 있다.
인터넷 신청방법
서류를 직접 제출해야하는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자격득실확인서를 무료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을 받기위해서 필요한 건 본인 명의 공인인증서가 발급하려는 컴퓨터에 설치되어있어야 가능하며, 득실확인서 외에도 건강보험 납부내역서까지 발급이 가능하다.
PC방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에서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이동식 저장드라이브에 공인 인증서가 있어야 하며, 해당 방법이 어려운 분이라면 공인 인증서가 설치된 PC에서 PDF파일로 발급을 받아 본인 메일로 전송하여 출력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만약에 팩스로 제출을 해야하는 분이라면 공단에 전화를 하지 않더라도 위 사이트에서 보내야하는 기관의 팩스 번호를 알고있다면 팩스로 바로 전송 역시 가능하다.
전화 신청방법
컴퓨터에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PC사용이 어려운 어르신 분들은 아마도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이 더 간편할 수 있다. 간혹 지역 공단에 전화해서 신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금융기관 제출의 경우 지역 공단에서 발급받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인정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표 1577-1000으로 전화해서 발급 신청을 하면된다.
상담 직원에게 팩스 번호를 알려주면 공단에서 직접 알려준 팩스번호로 서류를 전송하며, 만약 직접 제출을 해야한다면 상담 직원에게 이메일을 알려주면 해당 이메일로 전송을 해주며, 이를 출력해서 제출기관에 제출하면된다.
전화로 해당 서류를 신청하는 경우 팩스 전송, 이메일로 들어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보통 5~10분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