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리 대출이란

제 1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는 고객이라면 시중은행보다 자격 기준이 비교적 완화되어 있는 제 2금융권에서 대출을 알아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 경우 당장 필요한 자금을 얻을 수 있더라도 높은 금리로 인해서 이자 상환에 부담을 지게 된다는 단점이 발생합니다.

 

이렇듯 서민들의 고금리 이용에서 발생하는 가계부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나온 중금리 대출이란 무엇인지 어떠한 상품이 있는지 이용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금리 대출

중금리란 단어만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의미 자체는 굉장히 단순하며, 중간 정도의 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하며 제 1금융권 대출 상품보다는 높은 금리이지만 제 2금융권 대출 상품보다는 비교적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며 상품 자체의 금리구간이 중간 정도의 수준을 보이는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위 내용만으로 현실적으로 중금리 대출 상품은 이런것이구나라고 정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그 이유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용 및 금융정보가 모두 다르며 은행마다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중간 정도의 금리구간으로 이용이 가능한 상품인 중금리 대출은 크게 정부지원 대출과 은행 및 저축은행 중금리 대출로 구분을 지을 수 있는데, 실질적으로 저축은행 중금리 대출 상품의 경우에는 중금리 사잇돌 대출 상품을 제외하고 나머지 정부지원 대출보다 금리구간이 높은 편이며 약정 금리가 높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연 24% 최고 금리가 발생할 수 있는 상품보다는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것은 분명하지만 정부지원 대출이야말로 제 1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는 서민들의 상환 부담을 줄여주자는 취지에 가장 부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금리 대출 조건

서민금융 중금리 대출 조건은 연간 소득 4천 5백만원 이하 또는 3천 5백만원 이하의 소득 조건을 충족, 재직·사업 기간 3개월 또는 6개월 이상 충족해야하며 금융사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 역시 전체적인 큰 틀이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보면 각 상품 취급 은행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는것을 알 수 있으실겁니다.

 

즉 중금리 대출 조건에 대한 물음의 가장 현실적인 대답은 저신용자에 속하고 연간 소득이 낮은 분들도 이용 가능성이 있으니 먼저 어떠한 금융업권을 이용할 것인지 그리고 어떤 상품을 이용할 것인지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의 조건은 무엇인지 파악하는것입니다.

 

제 1금융권 중금리 대출

시중은행에서 이용이 가능한 서민금융 중금리 대출 상품의 대표는 바로 새희망홀씨, 중금리 사잇돌 대출, 햇살론 17 이렇게 세가지를 말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17을 제외한 두가지 상품은 이용자 및 취급 은행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연 5%에서 연 11% 정도 수준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공통적으로 새희망홀씨는 최대 3천만원, 사잇돌 대출은 최대 2천만원까지 한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두가지 상품은 제 2금융권의 대출 상품을 알아보기전에 먼저 제 1금융권에서 위와 같은 상품이 이용이 가능한지 먼저 확인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간혹 본인이 시중은행에서 가능한 상품이 있는데 위 상품으로 진행하는 경우 오히려 비교적 높은 금리로 이용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용전 주거래은행 및 본인의 현재상황에서 적합한 다른 금융사 또는 상품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는것을 권장드리며 단순 한도조회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17의 경우에는 이미 제 2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 더 이상 추가 대출이 불가능하여 사금융을 알아보시는 분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보통 사금융의 경우 연 19%에서 법정최고금리인 연 24%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이 상품은 연 17.9%로 보증기관의 보증을 받아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즉 중금리 대출 이용시 주의할 점은 같은 금융업권이라고 하더라도 개개인의 상황 및 상품에 따라서 중금리 대출 상품은 무엇인지 차이가 발생한다는 의미입니다.

제 2금융권 중금리 대출

제 2금융권에서 이용이 가능한 대표적인 중금리 대출 상품은 바로 햇살론과 사잇돌2 상품이 있으며, 사잇돌과 사잇돌2 상품은 금리 구간 및 취급 업권에 차이가 있으며 동일한 상품은 아니며 쉽게 설명하자면 형제자매 상품 정도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의 경우 급여소득자의 경우 최대 1천 5백만원, 사업소득자의 경우 최대 2천만원까지 한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사잇돌2는 최대 2천만원까지 한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의 경우에는 상호금융권에서 이용하는지 저축은행에서 이용하는지 금리의 차이가 있으며 보통 연 5.5%에서 연 10%이내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상호금융권 약정 금리가 저축은행 햇살론보다 낮게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금리가 낮게 나올 수 있다는것은 저축은행보다 은행 내부기준에서 비교적 까다로울 수 있다는 점 역시 알고계시길 바랍니다.

 

 

사잇돌2는 중금리 대출이라 부르기 개인적으로 애매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본인이 직접 사잇돌2 이용을 원하는 고객들의 한도조회를 할 때 중금리보다는 중·고금리 수준으로 발생한 경우가 많았으며, 이 내용은 고객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사잇돌2의 경우 내부적으로 취급을 중단하거나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며 해당 상품을 조회하고 한도가 발생한 고객이라면 햇살론 17 조건과 비교를 해보고 더 유리한 조건으로 이용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햇살론 17의 경우에는 성실상환시 최대 5%의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사잇돌2는 성실상환만으로 금리인하 사유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