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새희망홀씨 대출 거절되지 않고 승인받기 위해서 어떠한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다섯손가락에 꼽을수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국민은행에서 해당 상품을 이용을 하고 있다. 가장 많은 곳은 신한, 하나은행이며 해당 상품을 취급하는 금융사마다 세부적인 조건은 조금씩 상이하며, 국민은행에서 이러한 상품을 이용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분석해보자.


국민은행 새희망홀씨

정부지원 서민금융 상품중 하나이며 제도권 은행에서 취급하며 국민은행 역시 취급은행 중 하나이다. 이러한 상품의 경우 최대 한도는 어느 금융사를 가더라도 동일하지만, 상환기간·방법 등 기타 조건에서 차이가 발생하며, 국민은행에서 해당 상품을 신청을 할 때 서민금융진흥원, 한국금융연수원, 신용교육원에서 온라인 교육을 받고 서류를 제출시 연 0.1%의 우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에서 취급하는 다른 서민금융 상품은 사잇돌, 햇살론17, 햇살론유스가 있으며 그중에서도 최대한도가 가장 높고 보증보험 담보없이 진행이 가능한 상품이 바로 지금부터 소개할 kb 새희망홀씨이다.

자격·조건

연 소득이 3,500만원 이하로 재직·사업기간이 최소 3개월 이상이어야하며, 신용등급이 6등급에서 10등급인 경우 연 소득 자격은 4,500만원 이하까지 완화된다. 4대보험가입자, 미가입자, 프리랜서 등 관계없이 당행이 요구하는 재직·소득증빙이 가능하다면 신청자격에 포함된다.

한도

발생할 수 있는 최대한도는 3,000만원이다.

금리

공시된 기준은 10.5%이며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은행연합회 자료를 참고한 국민은행 신용대출 등급별 평균금리는 다음과 같다.

자료 참고: 은행연합회

5~6 등급은 6.46%, 7~8 등급은 9.56%, 9~10 등급은 10.50% 수준이며 국민은행 모든 상품을 평균으로 한 것으로 정확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우며, 등급별 금리가 어느정도 수준인지 참고만 하길 바란다.

 

약정 이자에서 우대조건에 해당된다면 최고 연 1.0%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조건과 우대율은 아래와 같다.

 

기초생활수급자 항목당 연 0.5%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만 20세 미만 자녀 3명이상 부양
만 60세 이상 부모 부양
맞춤형서민금융상담 참여고객
등록 장애인
만 29세 이하 항목당 연 0.1%
만 65세 이상
금융교육이수자
12개월 동안 연체 없는 고객 연 0.3%씩 인하

상환 기간·방법

상환 방법은 원금균등·원리금균등 상환 방법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본인이 초기에 상환금액이 조금 높더라도 약정기간이 지날수록 상환금액이 낮아지는걸 원한다면 원금균등, 매월 일정한 상환금액을 약정기간동안 납입하기를 원한다면 원리금균등 상환을 선택하면 된다.

 

 

상환 기간이 국민은행에서 새희망홀씨를 이용하는 경우 얻을 수 있는 유리한 점인데 바로 최장 7년까지 약정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취급은행의 대부분 공시된 기준인 5년까지만 설정이 가능한 것과 비교해서 2년이 더 많으며 기간이 길어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길어진 만큼 월 상환금액도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서류

재직증명서, 위촉증명서, 사업자등록증으로 재직·사업 사실을 증명할 수 있으며 이에 준하는 서류를 준비해야한다. 소득증빙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급여명세서,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으로 증빙이 가능하다.

유의사항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로 여유가 될 때 언제든지 조금씩 원금을 상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연체시 약정금리에서 연 3% 연체이자가 부과될 수 있으며 최고 연 15%까지 올라갈 수 있다.

 

금융교육이수증은 신청하고나서 제출하는것이 아니라 신청할 때 제출해야한다.


결론

국민은행 새희망홀씨 대출의 최대 장점은 최장 7년까지 상환기간을 약정하는것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이는 개인에 따라서 단점으로 생각될 수 있으며 금융거래 이용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한다.

 

연체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금리 인하도 받을 수 있고, 1년 이상 연체일수가 10일미만이라면 추가 긴급생계자금 최고 500만원까지 신청이 가능하니 이러한 이유를 제외하더라도 본인 신용관리를 위해서라도 연체는 꼭 하지말아야 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