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전자금융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은행업무를 보는것이 가능해졌지만, 덩달아 금융소비자를 위협하는 보이스피싱 역시 활발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통계를 보았을 때 피해건수와 피해금액은 줄어들지 않고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전과는 다른 보이스피싱 신고 접수 또한 증가하여 점점 그 수법이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을 당했을때 어디에다 신고를 해야하며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며 이러한 사기 수법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신고

많은 분들이 보이스피싱을 당했다고 알아차렸을때 가장 먼저 전화하는 곳은 아마 경찰서 또는 금융관련 범죄니깐 금융감독원에 먼저 신고를 하실수 있습니다.

 

한가지 알아두어야할것은 경찰서, 금융감독원은 피해를 받고 구제, 검거, 보상을 위해서 접수를 하는것이며 가장 먼저 전화를 해야할곳은 따로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했다고 인지를 하자마자 즉시 이러한 사실을 알려야하는곳은 금융사입니다.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송금한 은행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피해사실을 알리고, 범인이 돈을 인출하지 못하게 조치를 취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범인이 돈을 인출한다면 현실적으로 피해금액을 찾을수 있는 확률은 줄어들며 어쩌면 내 돈을 영영 찾을수 없습니다.

 

이러한 보이스피싱 구제 방법은 있지만, 구제방법이라는게 결국 범인이 돈을 인출하기 전 계좌에 남아있는 금액으로 환급을 받는 방식이며, 다른 피해자가 있다면 본인의 피해금액, 다른 피해자의 피해금액을 남아있는 금액으로 비율을 정하여 피해금액환급을 하는 방식입니다.

 

환급 방식과 관련해서는 여러가지 개선사항이 필요하다라는 주장들이 많습니다.

 

관련글: 보이스피싱 피해금액환급, 절차 및 기간은?

 

가장 중요한것은 피해사실을 빠르게 인지하는 즉시 금융사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관련 신고내용을 접수해야하며, 구제, 환급, 범인 검거를 위해서 2차적으로 신고를 해야하는곳이 바로 금융감독원입니다.

 

경찰서에서도 지급 정지 신청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 금융사에 가장 먼저 전화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이스피싱 예방

금융감독원에서는 보이스피싱 사기와 관련하여 소비자가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피해사례에 대해 알고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기의 경우 당하고나서 피해금액을 환급받는데 매우 오랜시간이 걸리거나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것이 최선의 예방방법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틀린말은 아니지만 금융소비자가 사례를 공부하는것 말고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T전화 같은 어플을 이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어플은 전화가오면 광고인지 홍보인지 의심되는 번호인지 수신화면에 정보가 보이기 때문에 의심이 되는 번호는 사전에 차단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실행을 빙자한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본인이 돈을 빌리려고 알아보지도 않았는데 전화, 문자를 받고 그 문자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라거나 어플을 설치하라거나 행동을 유도하는 경우 보이스피싱 확률이 높으니 절대로 클릭하지 않아야합니다.

보이스피싱 사례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공공기관 사칭이며, 특정 기관을 사칭하여 범죄사실, 개인정보 노출 등 이성적인 판단을 어렵게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입니다.

 

공공기관, 금융기관은 어떠한 이유로든 계좌 비밀번호, 금전 요구 등 일체를 하지 않으며 이러한 요구를 하는 경우 전화를 끊고 금융감독원, 경찰서에 신고 접수를 하시면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감염자 경로 확인 등 내용을 보내면서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수법이 유행중이며 [WEB발신]이라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면 문자내용에 있는 링크를 절대로 클릭을 하시면 안됩니다.

 

대출실행 빙자의 경우 기존에 높은 금리로 여신상품을 이용하는 분들이 주로 타겟인데, 이러한 분들에게 전화나 문자로 저금리로 대환이 가능하다는 말로 접근을 합니다.

 

소비자에게 저금리 대환이 가능하고 기존의 부채가 과다해서 돈을 빌릴 수 없었던 찰나에 좋은 조건으로 가능하다는 심리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경우 대출 실행을 빌미로 우리에게 얼마의 수수료를 달라고 하는 경우 역시 피싱의 종류이며 대출 실행시 어떠한 이유로 수수료를 요구하는것은 불법입니다.

 

또한 어플, 링크 클릭을 하는 경우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해킹이 되어 공공기관, 금융기관에 전화를 하더라도 사기꾼이 해킹을 통해서 전화를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어플 설치, 링크 클릭은 하지 말아야합니다.

 

어렵게 생각을 할 필요없이 어떤 기관이 나에게 돈을 요구하거나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사기라고 생각을 하시면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