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인출제도
지연인출제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소비자가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은 어떠한것이 있을까?

지연인출제도 란 다른 사람에게 송금을 한 건수에 대해서 본인이 설정한 시간이내에 취소를 하면 이체거래가 취소되는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는 경우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어디서 신청을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지연인출제도

지연인출제도 쉽게 생각해서 송금인이 수취인에게 돈을 보내면 바로 수취인에게 가는것이아니라 돈을 보낸사람이 정한 지연시간 동안 은행에 잠시 묶여있다가 정한 시간이 지나면 수취인에게 이체가 되는것을 말합니다.

송금인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수취인은 받은 금액을 바로 인출할 수 없으며 송금인이 애초에 정한 시간을 지나고나서 인출이 가능합니다. 보이스피싱·착오송금 예방을 위해서 이러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지만 돈을 빠르게 움직이게 하는데는 제한이 있다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장점

장점과 활용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보이스피싱

돈을 사기치려는 피싱범
보이스피싱은 가장 대표적인 금융사기 중 하나이며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우선이다.

금융사기유형에서 가장 지독한 보이스피싱은 금융감독원에서도 이러한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우선이다라고 말을 하고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보이스피싱범에게 속아서 돈을 이체하고 범인이 계좌에서 돈을 인출했다면 피해금액을 되찾는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우며 찾는다고 하더라도 매우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보이스피싱에 속았다고 하더라도 피해사실을 빠르게 인지하여 인출정지를 요청한다면 당신의 돈을 되찾을 확률은 높아지며 이는 피해금액에 대하여 어떻게 구제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 보이스피싱 신고, 가장 먼저 해야할곳?

만약 당신이 지연인출제도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보이스피싱범이 말한 계좌로 송금을 했다고 하더라도 범인은 당신이 정한 지연인출 시간이 지나고서야 인출이 가능하며, 피해사실을 인지하고 해당 거래를 취소한다면 당신의 돈을 사기범으로 부터 보호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보이스피싱 예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

송금실수 한 사람
대부분의 사람은 돈을 잘못보내고 나서 이러한 사실을 알게되는데 송금전 한번 더 확인을 하는 습관은 필수다.

금융관련 사고는 보이스피싱만 있는것이 아닙니다. 착오송금 또한 매년 사고금액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유형중 하나인데 해당 사고와 관련한 피해액은 약 2400억원에 이릅니다.

이러한 착오송금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자금융거래가 활발해지면서 피해금액·건수가 꾸준하게 증가하였는데 당신이 돈을 보내야하는곳을 정확하게 입력을 하지 않고 엉뚱한 사람이 돈을 받았을 때, 그 사람이 돈을 돌려준다면 다행이지만 반환을 거절하는 경우 법적 절차를 밟아야하며 기본적으로 착오송금의 경우 송금을 제대로 하지 않은 사람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물론 수취인도 반환의무, 보관의무를 짊어지게 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금액이 소액인 경우 포기를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만약 당신이 지연인출제도를 활용한다면 정한 시간안에 거래를 취소할 수 있기 때문에 착송금과 같은 금융사고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단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단점입니다.

자금흐름

입금을 기다리는 사람
돈을 받는 사람에게 설명을 하지 않는 경우 무작정 기다리거나 송금인도 자금흐름이 지연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자금의 흐름이 빠르게 돌아갈 수 없다는것입니다. 급하게 누군가에게 돈을 보내야하거나 하는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야 수취인이 돈을 인출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때로는 불편함을 느낄것이며, 미리 돈을 받는사람에게 말을 하지 않는다면 언제들어오는지 모르며 기다려야합니다.

이러한 단점의 경우 자주 송금을 하는 계좌와 큰 금액을 송금하는 계좌로 구분을 해서 사용하는 경우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해당 서비스를 이용용하고자 하는 계좌의 은행 영업점 또는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업점에 직접가서 신청을 하는 경우 신분증을 지참해야하며,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고 해지를 원하는 경우 영업점에 직접 가서 해지하는것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보이스피싱 사기, 착오송금과 같은 금융사고를 효과적으로 예방하는것이 가능하지만 이전보다 불편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계좌를 구분하여 해당 서비스를 신청한 계좌, 보통 계좌로 나누어서 사용한다면 금융사기·사고도 막고 일상에 불편함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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