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은행에서 돈을 빌리려고 할 때 금융사 어플 또는 영업점을 통해서 신청을 하기도하지만 인터넷 광고를 통해서 대출을 신청을 하기도 합니다.
대출모집인은 고객이 본인이 소속된 금융회사에서 한도가 발생하는지 조회 및 진행에 필요한 서류안내 등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이들은 은행 직원이라기보다는 은행과 계약한 위촉계약직, 즉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고객이 상담사를 통해서 진행을 하는 경우 대출상담사 건당 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상담사 수수료
대출상담사의 수수료는 크게 은행업권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며, 고객이 이용하는 상품이 담보상품인지 신용상품인지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또한 어떠한 담보·신용 상품인지에 따라서 수수료 비율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즉 건당 수수료를 받는다는 말보다는 건당 실행된 금액이 얼마인지에 따라서 비율을 곱하여 수수료로 지급을 받는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고객이 5,000만원의 금액을 빌리고 상담사 수수료가 3%라고 가정하였을때 대출상담사가 받는 수수료는 150만원이지만, 보통 고객이 실행한 금액이 5,000만원이라면 500만원은 3% 나머지 4,500만원은 3%보다 낮은 1~2% 비율을 적용합니다.
즉 500만원에 대한 3% 15만원과 4,500만원에 대한 2% 90만원 총 105만원의 수수료를 지급받으며 금융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상담사 건당 수수료 지급은 모두 소속된 은행에서 지급을하며 고객에게 절대로 별도의 수수료·금전을 요구하지 않으며 해당 사실이 있는 경우 불법수수료를 요구한것으로 금융당국에 신고해주시면 됩니다.
시중은행 대출상담사 수수료
저축은행 대출상담사 수수료
캐피탈·카드사 대출상담사 수수료
생명보험 대출상담사 수수료
손해보험 대출상담사 수수료